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옥수수, 대학찰옥수수 즐기는 법 옥수수 효능

몸에 좋은 산채와 슈퍼푸드

by 소우행 2020. 8. 28. 10:40

본문

728x90

옥수수는 지금은 건강식으로 먹고 있다. 예전에는 쌀이 부족해 옥수수만 먹거나 밥에 옥수수를 섞은 옥수수밥이었지만, 지금은 옥수수 효능이 알려져 일부러 먹고 있다. 

 

옥수수는 사실 중남미 인디오들의 가장 중요한 식량이었다. 인디오들은 현재와 같은 종자 개량의 지식이 없었지만 테오신트를 개량해 옥수수를 만들었다. 테오신트는 삐쩍 마른 몸에 씨만 달려있는 것을 식량이 될 정도로 통통하게 만든 게 놀랍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처음 발을 들였을 때는 이미 연립종, 튀김옥수수, 단옥수수 등 인디오 부족들이 200300종의 옥수수를 재배하고 있었다고 한다. 놀랍기만 하다.

 

옥수수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옥수수는 단옥수수이다. 이름이 강원도 옥수수 등 지명을 따라 부르고 있다. 단옥수수 중 유명세를 타는 옥수수가 괴산 대학찰옥수수이다.

 

괴산은 옥수수를 많이 재배하고 있는데, 괴산 출신의 최봉호 전 충남대 교수가 1991년부터 고향의 땅과 기후에 맞는 품종 개발에 나서 12년 만에 얻은 품종이다. 먹기가 찰지고 좋아 개발 후 대박을 친다.

 

고향 사람들은 최교수에 고마움을 느껴 상품명을 괴산대학찰옥수수로 짓고 공동으로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옥수수는 따면 빨리 냉동하거나 삶지 않으면 단맛이 떨어지고 굳어진다.

 

그래서 괴산대학찰옥수수는 따서 바로 삶아 냉동해서 장기간 판매하고 있다. 괴산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같은 품종으로 대학찰옥수수라는 이름으로 팔고 있다.

 

대학찰옥수수를 개발한 팀과 괴산 옥수수 작목팀과 함께 밭에 나간 적이 있었다. 우리나라 사람은 옥수수가 찰진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 대학찰옥수수는 찰지다. 당도를 올렸다고 한다.

 

괴산은 품질관리를 위해 90일 생육해야 하며 수확할 때는 반드시 아침에 하여 바로 선별하여 출하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대부분의 괴산옥수수는 수확 후 바로 포엽을 제거하고 세척한다. 세척한 옥수수는 증숙기에서 100도 정도의 물에 10~15분 찐다. 찐 옥수수는 30분 정도 식힌 후 진공포장하고 바로 영하 40도로 급랭하여 보관하며 판매한다.

 

그러므로 소비자는 옥수수 수확 철이 아니라도 괴산군 영농조합에 주문하면 받아볼 수 있다.

 

대학찰옥수수는 일반 옥수수가 노란색을 띠며 굵고 통통한 모습인데 비해 백색에 가까운 미색을 띤다. 옥수수 알갱이의 껍질이 얇아 치아 사이에 끼지 않아 먹기 편하다.

 

대학찰옥수수

다른 종류로 단옥수수보다 당도가 훨씬 높은 초당옥수수가 있다. 초당옥수수는 당분이 많고 수분도 많아 건조되면 단옥수수보다 모양이 더 쭈글쭈글해진다. 초당옥수수는 알이 작고 납작하다.

 

옥수수 가공식품으로 우리나라에 나오는 것은 진공포장 찰옥수수, 옥수수 통조림, 옥수수기름, 빵을 만드는 옥수수 가루, 옥수수 차,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 냉면이 있다. 옥수수수염은 차로 마시면 건강에 좋다고 하여 버리지 않는다. 

 

팝콘을 만드는 튀김옥수수가 있다. 튀김옥수수는 씨앗의 크기가 작고 배 부분의 끝이 굳음씨보다 뾰족하다. 튀김옥수수는 열을 가하면 중앙부에 있는 수분이 팽창하면서 튀겨진다. 수분함유량이 14% 정도일 때 가장 잘 튀겨진다. 그래서 옥수수를 팔 때 마르지 않도록 밀봉해 판다.

 

팝콘

 

옥수수는 우리나라에서 강냉이, 옥시기라고 불렀으며 중국에서는 옥촉태(玉蜀泰), 포미(包米), 포곡(苞穀), 진주미(珍珠米) 및 옥미(玉米) 등으로 불려 왔다. 영어로는 Corn, Maize라고 한다.

 

옥수수는 약 7천년 전부터 재배하여왔으며 벼, 밀과 함께 세계 3대 식량자원이다. 우리나라는 16세기 중국으로부터 조선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한다. 중국은 그 전에 포르투칼 사람들이 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르투칼은 컬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으로 남미에서 가지고 왔다.

 

우리나라는 옥수수가 10이하로 온도가 낮으면 자라지 않는다. 봄이 되고 온도가 올라가야 자라며 생육 기간은 130140일이 필요하다. 옥수수는 토양을 잘 가리지 않는다.

 

옥수수는 열대지역에서 온대 지방까지 재배되고 있고, 고도는 해발 3,600m 아래에는 햇볕이 풍부하고 수분이 있으면 어느 지역에서도 자란다. 생육 기간은 지역에 따라 짧게는 2, 길게는 10달 가까이 자란다.

 

옥수수밭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