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고 심으면 좋은 나무

고광나무, 흰꽃이 아름답고 쟈스민 향기가 나는 조경수

소우행 2020. 1. 20. 12:15
728x90

매화를 닮은 흰 꽃이 아름답게 피는 고광나무는 한자로 조선산매화(朝鮮山梅花), 동북산매화라고도 하며 쇠영꽃나무 또는 털고광나무로 불리기도 한다. 고광나무는 새순을 시장에서는 쉽게 구할 수는 없지만 먹는데, 오이 냄새가 난다고 해서 오이순이라는 이름이 붙어 알려져 있다.

 

고광나무는 장미목 범의귀과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높이는 2~4m이고 작은 가지에는 털이 조금 있으며 2년생 가지는 회색이고 껍질이 벗겨진다.

 

고광나무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양쪽 끝이 뾰족하며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맥 위에 잔털이 있으며 잎의 길이는 7~13cm, 나비 4~7cm이다.

 

고광나무잎은 둥근 타원형으로 어린순도 처음부터 양쪽으로 갈라져 마주나고 잎 뒷면에 솜털이 있기는 하나 부드럽다.

 

꽃은 4~5월에 피며 흰색 꽃이 잎겨드랑이나 꼭대기에 흔히 2송이씩 짝을 이루며, 긴 꽃대에 꽃자루가 있는 57개의 흰색 꽃이 어긋나게 붙어 밑에서부터 끝까지 총상꽃차례로 핀다. 꽃대와 꽃가지에 잔털이 있다. 꽃받침은 안쪽 끝에 잔털이 있으며 꽃잎은 둥글고 수술은 20개가량이고, 암술대는 4개이다.

 

열매는 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칸에 많은 씨가 들어 있는 삭과로 달걀 모양으로 9월에 익는다.

 

꽃과 잎을 물속에서 강하게 비비면 꼭 비누처럼 향기가 나고 거품도 인다. 실제로 미국의 인디언들은 고광나무를 우리나라의 창포같이 이용해서 머리를 감았다고 한다.

 

고광나무는 한국, 일본, 중국, 유럽지역과 미국에 분포하며 주로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세계적으로 40여 종이 있으며 학명은 Philadelphus schrenckii이다.

 

고광나무는 흰 꽃이 아름답게 피고, 쟈스민 향기가 나서 외국에서는 정원에 많이 식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에서 들여온 미국 고광나무를 정원에 많이 심고 있다.

 

관상용 고광나무를 키우려면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키워야 하지만 반 그늘진 곳에서도 자란다. 그러나 그늘진 곳에서는 꽃이 잘 피지 않는다. 자라면서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심는 위치를 선택할 때 공간을 생각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자주 절단을 해주어야 한다.

 

토양은 신선하거나 적당히 축축하고 영양분이 풍부하고 부식질이 많은 모든 침투성 토양을 선호한다. 건조하고 물이 쉽게 빠지는 장소는 좋아하지 않는다.

 

번식은 반 정도의 모래와 진흙 및 유기물이 혼합된 양토에 꺾꽂이와 씨를 뿌려 번식시킨다. 시기는 이른 봄이 적당하며, 꺾꽂이는 모래가 많이 섞인 양토에 어린 가지를 꽂아 온실 안의 온도를 12. 7정도로 맞추어 준다.

 

종자는 오래되면 발아하는 힘이 약해지므로 그다음 해에 바로 심는 것이 좋다. 싹이 나는 기간은 59주일가량 걸린다.

 

고광나무를 심은 초기에는 물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해가 지나갈수록 물 주는 양이 줄어든다. 토양은 건조하지 않아야 하며 그렇다고 너무 젖지도 말아야 한다. 심은 지 몇 년이 지나면 물은 가끔 주면 좋다.

 

 

 

 

반응형